□미국의 밀키트 서비스 시장 동향
상태바
□미국의 밀키트 서비스 시장 동향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4.03.04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키트 구독 서비스, 탄탄한 성장세 지속 전망

개인 취향, 다이어트 옵션 등 맞춤형 밀키트 수요 증가
2032년 시장 규모 472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여
한국 음식 밀키트는 대부분 온라인 사이트 통해서 구매

밀키트 시장은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를 중심으로 꾸준한 성장해왔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엔 지역 봉쇄, 사회적 거리 두기, 식당 폐쇄, 재택근무 등으로 외식보다는 집에서 간편하게 식사를 해결하려는 수요 급증으로 크게 성장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집으로 직접 배달해주는 밀키트 구독·배송 서비스 또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밀키트 구독 서비스의 발전

밀키트 구독 서비스는 요리에 필요한 신선한 재료와 자세한 조리법이 포함돼 있는 밀키트를 집으로 직접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손질된 식재료와 양념이 배달돼 집에서 요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메뉴를 계획하고 식재료를 직접 구매해야 하는 불편함 없이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는 이점이 있어 팬데믹 기간 가입자 수 증가와 수익에서 성장세를 나타냈다.  

밀키트 구독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집에서 배송을 받아볼 수 있는 편리함과 개인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식단 및 맞춤형 음식 옵션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전 측량된 식자재, 상세한 단계별 조리 방법으로 쉽게 요리가 가능하고 이미 조리가 돼 있는 밀키트의 경우 전자레인지나 오븐에 데우기만 하면 식사가 가능하다. 

또한 식사 키트는 다양한 음식 조리법과 요리 스타일을 제공해 요리 경험이 부족한 사람들도 쉽게 요리를 하고 조리된 음식을 맛보는 즐거움 또한 얻게 된다.

밀키트의 또 다른 장점은 편리함뿐 아니라 신선하고 고품질인 식재료로 균형 있는 영양을 공급할 수 있고 개인의 취향이나 다이어트, 건강을 위해 세운 목표와 일치하는 조리법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밀키트 구독 서비스를 통해 개인의 선호도, 개인 일정, 식이 습관에 맞는 맞춤형 선택이 가능하며 편의성, 시간 절약, 새로운 조리 경험, 다양한 요리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작용해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식사 옵션으로 선택되고 있다.

밀키트 시장 초창기 단순한 간편 조리가 가능한 식사 대용으로 인기를 끌었던 것에 반해 팬데믹 이후 밀키트 업체들은 매주 새로운 조리법과 다양한 요리를 제공해 사용자들이 새로운 맛과 식사 경험을 즐길 수 있게 한다.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면서 유기농 재료나, 인근 지역에서 생산된 재료를 우선시하고 있다. 

밀키트 시장 고객 맞춤형으로 세분화

글로벌 마켓 인사이트(Global Market Insight)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22년 밀키트 시장 규모는 144억 달러로 집계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부터 2032년까지 약 12.7%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2032년엔 밀키트 시장 규모가 472억 달러까지 팽창할 것으로 내다봤다.

음식 유형에 따른 밀키트 시장은 채식주의, 비채식주의, 비건, 팔레오, 케토, 지중해식 등으로 세분화된다. 2022년 채식주의 식사 키트는 약 65억 달러를 기록하며 수익 측면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했다. 건강에 대한 의식 변화로 채식주의 식사 키트는 채식주의자뿐만 아니라 채식을 기본으로 육류나 수산물을 옵션으로 추가 선택하는 것이 가능해 소비자의 큰 호응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제공 방식에 따라 밀키트 시장은 조리, 반조리, 식사 전용으로 더 세분화돼 있다. 조리를 하지 않고 간단히 데우면 식사가 가능한 식사 전용은 연평균 13.4%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바쁜 현대 생활에서 소비자들은 식사 선택에서 편리함과 효율성을 더 찾는 트렌드를 보인다.  

대표적인 밀키트 구독 서비스 업체로는 블루 에이프런(Blue Apron), 헬로 프레시(Hello Fresh), 선 배스킷(Sun Basket), 홈 셰프(Home Chef) 등이 미국 내 밀키트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밀키트 구독 서비스는 모바일 앱으로 쉽게 여러 가지 옵션 선택을 통해 주문이 가능하며, 구체적인 요리 계획, 옵션 선택, 배송 빈도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2인 가족 기준 일주일 2회 배송 시 가격은 배송비 포함 22~35달러 수준이며, 특수 또는 프리미엄 재료, 디저트나 음료 주문 시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구독 서비스를 구독하는 소비자들은 점점 더 맞춤화된 식사 옵션을 선호하고 있으며, 주간 메뉴에서 식사 메뉴와 배송 일자, 시간을 선택할 수 있다. 밀키트 주문 빈도의 변경이나 취소도 언제든지 가능하다. 가족 내 구성원의 특징도 고려해 2인 또는 4인 가족 박스 밀키트 주문이 가능하며, 어린이용 밀키트를 필터링할 수 있는 메뉴 옵션이 있다. 선 배스킷은 가족 식사 계획과 가족 메뉴를 제공하며, 주간에 6개의 가족 친화적 레시피를 특징으로 한다. 

한류와 K-푸드의 인기에 힘입어 한국 음식 밀키트를 구독할 수 있는 온라인 사이트도 적지 않다. 물론 한국 식품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지역도 있지만 한국 식품을 구입하기가 어려운 지역에서는 밀키트를 통해 한국 음식을 맛볼 수 있다. 

차별화된 서비스 경쟁 치열해질 전망 

팬데믹은 밀키트 시장이 단기간에 급속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종결됨에 따라 수요가 감소할 수도 있지만 1~2인 가구의 증가, 재택근무의 보편화, 개인의 취향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회적 변화에 힘입어 밀키트 수요와 서비스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재택근무 확대로 집에서 요리를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맛있고 영양가 있는 요리를 집에서 쉽게 즐길 수 있게 된 만큼 밀키트 시장은 앞으로 더욱 다변화될 전망이다. 밀키트 서비스 업체들 또한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영양사, 유명 셰프와의 파트너십 등을 통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어 밀키트 서비스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밀키트 업체의 2024년 주요 트렌드는 유기농 재료를 사용하고 조미료 함량을 낮추며, 글루텐을 함유하지 않은 더 건강한 음식을 제공하는 것이 추세다. 또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채식주의와 비건 식품 등 식물 기반 밀키트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개인의 취향, 건강 상태, 식단 조절 등을 고려한 개인 맞춤형 밀키트를 선호하고 있다.

또한 밀키트 음식의 맛과 질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사용하기에 편리한 스마트 솔루션을 갖춘 사용자 친화적 온라인 플랫폼과 모바일 앱이 중요하며, 환경 문제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위한 친환경 포장 등의 문제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제 밀키트는 단순히 배를 채우기 위한 식사 대용이 아니라 개인의 독특한 취향을 만족시키고,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하고 급변하는 사회적 유행을 반영한 개인 맞춤형 밀키트 서비스로 거듭나고 있다.  
<자료 제공=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