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김 3억 달러 수출 목표 달성 ‘온 힘’
상태바
전남도, 김 3억 달러 수출 목표 달성 ‘온 힘’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4.02.19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공업체 시설 개선, 마케팅 지원 등 산업 클러스터 조성
품질등급제 시행, 국제마른김거래소 운영 등 경쟁력 강화
전남도가 김 3억 달러 수출 목표 달성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전남도가 김 3억 달러 수출 목표 달성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전남도가 국내 수산물 수출 1위를 기록하며 ‘검은 반도체’라 불리는 김 수출 3억 달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김 산업 클러스터 조성, 품질등급제 시행, 국제마른김거래소 운영 등 고품질·고부가가치화에 힘쓰고 있다.
전남지역 김 생산량은 전국의 78%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김 수출액도 2억4800만 달러로 전국 대비 31.4%를 점유하고 있다.
전남산 김은 조수간만의 차가 크고 조류 소통이 잘되며 일조량이 많은 청정해역에서 생산돼 단백질과 비타민A, B, C 등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최근 세계적으로 육류 대신 건강과 환경에 좋은 식물성 단백질을 선호하는 추세여서 세계인이 선호하는 식품이기도 하다. 여기에 감자칩, 팝콘 등을 대체하는 저칼로리 건강 스낵으로 김이 인기를 끌면서 냉동 김밥 등 케이(K)-푸드 열풍이 겹쳐 세계 김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이에 전남도는 역점 프로젝트인 김 산업 클러스터 조성 계획을 세워 지난해부터 김 양식징과 가공업체의 시설 개선과 수출 마케팅 등을 지원하는 김 산업 진흥구역 2개소를 운영 중이다. 올해 김 산업 진흥구역 2개소를 추가로 선정하기 위해 중앙부처를 상대로 국비 확보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김 품질등급제 시행으로 품질 향상을 꾀하고 마른김 가공업체에 대한 기계장비와 국제식품 인증비 지원 등으로 수출 경쟁력도 강화하고 있다.
특히 김 산업 확대를 위해 목포 대양산단에 수산식품 수출단지를 2025년까지 조성하고 국제마른김거래소를 운영하는 등 국내외 바이어가 좋은 김을 높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갖출 계획이다.
전남도 최정기 해양수산국장은 “세계인의 입맛에 맞는 김 제품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친환경 김 생산 기반 구축, 김 품질 및 위생관리 역량 강화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 조기에 김 수출 3억 달러를 달성하겠다”며 “앞으로 김 국제 거래소 구축으로 생산에서 가공·수출까지 김 산업의 세계화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