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우리 어업인들은 안전한 수산물 공급을 약속드린다"
상태바
[기고] "우리 어업인들은 안전한 수산물 공급을 약속드린다"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3.07.03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호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
김성호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

우리 수산어업인 중엔 단 한 명도 원전 오염수 방류를 찬성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의 국제 기술수준에 부합한 오염수가 방류될 것이라는 데 의심하는 이도 별로 없을 것이다.

“표층수는 그렇다 치더라도 (원전 오염수가 방류된) 심층수는 6개월 만에 쑥쑥 동해로 온다.”
“해녀들이 방호복이 아닌 잠수복을 입고 작업하는데 감마선 중성자는 그냥 뚫고 들어온다. 막으려면 납옷을 입어야 한다.”
“근해에서 잡힌 건 우리가 수입 검사를 할 수 있다. 그런데 원양업이 문제다.”
“한국 수산업 무조건 폭망한다.”  
“오염수 방류 시 김, 굴, 갑각류, 소금까지 위험하다.”  

위의 글들은 최근 핵교수라 불리는 모 교수의 발언들이다.

몇 년 전 그는 TV에 출연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는 문제없고 안전하며 우리나라 해역에 오지 않는다. 지금 방송이 끝나면 바로 수산물을 먹을 것이다”라고 공개적으로 발언했다. 그런데 몇 년이 지난 지금은 180도 다른 얘기를 하고 있다. 최소한 학자로서 핵을 전공한 과학자로서의 자질마저 의심케 하는 발언이다.

오는 7월 무렵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이 예정된 가운데 최근 미디어를 통해 ‘방사능 괴담과 가짜뉴스’가 날마다 확대·재생산되고 있어 어업인들의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여야가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를 정쟁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고, 언론과 누리소통망(SNS) 등에선 일부 사람들이 개인의 의견을 마치 사실인 것처럼 포장해 극단적인 언어를 골라가며 ‘안전’에 민감한 국민 정서를 건드리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과학적 검증을 거치지 않은 가짜뉴스에 가까운 선동에 불과하다. 
2011년 일본 원전 사고 당시에도 사실이 검증되지 않은 수많은 거짓된 정보들로 우리나라 수산물 소비는 급감했고, 어업인들은 큰 좌절을 겪었던 경험이 있다. 작금의 상황과 하나도 다르지 않다.

대통령이 방일 당시 일본 측 의원으로부터 멍게 수입 재개를 요청받았다는 보도가 터지자마자 국내산 멍게 소비가 급감해 양식어업인들이 위기에 처했으며, 후쿠시마 원전 취수구 쪽에서 잡힌 우럭에서 세슘이 기준치를 초과하는 일이 발생해 어류양식 어업인이 타격을 받았다.

정부가 지속해서 사실을, 그리고 과학적인 결과를 바탕으로 진실을 얘기하는데도 이를 들으려 하지 않고 오히려 일부 과학자들과 돈벌이에 눈이 먼 유튜버들의 선동이 국민들을 분열시키고 있다.

국민 건강과 수산업계 생존이 걸린 이번 사태를 두고 ‘아니면 말고’라는 식의 괴담을 내놓는 일부 과학자들과 유튜버들은 자신들의 행위에 분명히 책임져야 할 것이다.

전국 어업인을 대표하는 비정부기구인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는 원전 오염수가 방류된 후 일정 기간이 지나 수산물 안전에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경우 허위사실을 쏟아낸 이들을 대상으로 민형사상 책임을 비롯한 수산물 소비 급감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 등 강력한 법적 조치에 나설 것이다.

지금이라도 국회는 정쟁을 멈추고 수산어업인들을 위한 특별법 제정 논의에 착수해야 하며 비아냥 정치가 아닌 국민을 위한 정책 발굴과 입법으로 어업인과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정당이 돼야 할 것이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는 과학적인 분석 결과에 기반한 의사 결정이 이뤄져야 한다.

국민의 생명과 건강은 물론 전국 어업인의 생계와도 직결돼 있기 때문이다. 정부 역시 긴장을 늦추지 말고 과학적이고 꼼꼼한 대책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한국 수산어업 태동 이래 가장 어려운 이때에 수산어업인들이 어업 현장과 어촌을 떠나고 소중한 목숨을 버리는 일이 없도록 지혜롭고 현명한 국민, 국회, 언론기관의 도움을 요청드리며 국민 여러분께서 대한민국 수산어업인들을 지켜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 

안전한 수산물, 우리 어업인들이 책임지고 공급할 것을 약속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