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맞은 국내산 멍게 안심하고 드세요”
상태바
“제철 맞은 국내산 멍게 안심하고 드세요”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3.04.17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멍게 주 생산시기 2~6월인데 일본산 수입 논란에 소비 급감
식약처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의 모든 수산물 수입 금지 시행”
김태형 멍게수협 조합장 “검역 강화, 산지증명제도 시행 필요,
스마트자동화시스템 보급해 경쟁력 갖추도록 정부 지원 절실”
원산지 표시 단속도 더 많이 실시해 소비자 안심토록 홍보해야

제철 맞은 국내산 멍게 소비가 크게 줄어 양식어업인들이 위기에 처했다. 

최근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 측 의원으로부터 후쿠시마 원전 사고 여파로 수입이 중단된 일본산 멍게의 수입 재개를 요청받았다는 보도가 나오면서부터 불거진 현상이다.  

대통령실은 “멍게 수입 요청 언급 자체가 없었다”고 부인했지만, 정치권의 지속된 멍게 논란으로 소비자들은 국내산까지 구입을 꺼리게 됐고 결국 어업인들이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있다.

김태형 멍게수하식수협 조합장(사진)은 “정치권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운동을 하는 와중에 유독 멍게 품목이 언론에 부각되면서 국내산 멍게 소비 심리가 더욱 위축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멍게 산지인 경남 통영, 거제지역 주 생산시기는 2월에서 6월이라 현재 제철에 접어들었지만, 일본산 멍게 수입 여부가 뜨거운 논쟁으로 번지자 소비자들이 멍게 구입을 꺼려하고 있어 예년 대비 40%가량 소비가 줄어든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김 조합장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는 절대 반대하지만 방류 여부를 떠나 후쿠시마 인근 지역 8개 현에 대한 수산물 수입 금지조치는 지속돼야 한다”면서 “특히 멍게의 경우 후쿠시마 지역(미야기현, 아오모리현 등)이 일본의 주 생산지역이기 때문에 더욱 강경하게 수입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우리 정부에는 수입 검역 강화를 요청한다”며 “멍게의 경우 차량으로 들여와 관능검사만 실시하고 있는데 이를 샘플링검사나 전수검사 등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차량에 같이 담겨오는 해수도 전수검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더해 “현재 2~4개월에 한 번씩 실시되는 원산지 표시 단속도 시기를 단축하고 횟수를 더 확대해야 한다”면서 “이와 더불어 멍게수하식수협에서 발행하는 산지생산증명서 첨부를 의무화한다면 업계 입장에서는 국내산 멍게가 안전하다는 점을 소비자에게 홍보할 수 있음은 물론 소비 촉진까지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제언했다.  

마지막으로 김 조합장은 “일본산 멍게와 경쟁하기 위해선 멍게 작업대에 스마트자동화시스템(멍게 개체분리기와 자동선별기, 멍게알 탈피기)을 보급해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위생적이고 신속한 처리를 통해 멍게 생산량을 늘릴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일본산 수산물 수입 우려와 관련해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에서 생산되는 모든 수산물은 수입 금지조치 시행에 따라 국내에는 반입되지 않고 있다”며 “일본산 식품은 수입 때마다 검사를 실시해 방사능이 미량이라도 검출되면 스트론튬 등 추가핵종 증명서를 요구하는 등 안전관리를 꼼꼼하게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멍게수하식수협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는 수입산 멍게는 일부 중국산을 제외하고는 전량 일본산이다. 

일본산 멍게는 남해안(경남 통영, 거제, 남해) 멍게가 생산되는 2~6월 사이에는 수입되지 않다가 동해안(경북, 강원) 멍게가 출하되는 7월부터 이듬해 1월까지 주로 들어온다. 

남해안 멍게가 출하되는 시기에는 일본산 멍게 단가가 불리하고 특히 맛과 향이 국내산이 월등히 뛰어나기 때문에 일본산을 찾는 사람들이 없다. 그러나 동해안 멍게는 남해안산보다 생산량이 월등히 적어 구매자 수요를 맞추지 못해 해마다 일본산이 수입되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

김태형 조합장은 “지금 이 시기에 유통 중인 멍게는 통영·거제지역에서 생산된 것이며 일본산은 없는 만큼 소비자들은 안심하고 봄 제철 수산물인 향긋한 멍게를 많이 찾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