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탄소중립은 미래를 위한 소명
상태바
[칼럼] 탄소중립은 미래를 위한 소명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2.10.17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옥식 국립강릉원주대학교 해양생태환경학과 교수
김옥식 국립강릉원주대학교 해양생태환경학과 교수

최근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이곳저곳에서 극심한 폭염, 지속적인 폭우, 역대급 태풍 등 이상기후 현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소식을 접할 수 있다. 

지구 환경이 변하는 원인 중 하나가 사람들이 이산화탄소를 많이 발생시켰기 때문이며, 그래서 사람들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양만큼 다시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실질적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드는 것을 의미하는 탄소중립이라는 개념을 만들었다.

최근에는 탄소 배출량을 최소화하고, 이미 배출된 탄소도 제거하고자 노력하는 탄소중립이 세계적인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과 흡수량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는 것이 탄소중립이다. 탄소중립이야말로 현재 인류가 풀어야 할 가장 시급한 과제다.

이미 130여 나라가 탄소중립을 하겠다고 선언했고, 우리나라도 동참하기로 했다. 당초엔 국제기구나 정부에서 탄소중립 캠페인을 주도했지만 최근에는 기업과 일반 소비자들도 적극 참여하는 추세다.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총 배출량은 6억8630만 톤(2018년 기준)으로 전 세계 배출량의 1.51%이며, 우리나라 인구수는 전 세계 0.7%로 인구비중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은 두 배 수준이다. 

유엔 산하 각국 전문가로 구성된 기후변동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제6차 보고서(2021.8)는 지구 기온과 이산화탄소 농도의 급격한 상승은 대부분 인간 활동에 기인하고, 해수면의 최대 1~7m 상승과 50년 이전에 북극빙하 완전해빙을 경고하고 있다. 탄소배출을 감축하더라도 이상기후, 해수면 상승, 빙하 유실을 온전히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2019년에 기후협약의 동맹국들은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설정하고, 기후 변화에서 기후위기로 전환하며 기후 변화의 심각성과 시급한 대책 마련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2020년 이후 우리나라, 유럽연합(EU), 미국, 영국, 일본, 중국 등도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모든 경제영역의 저탄소화와 더불어 저탄소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탄소 배출이 많은 국가의 생산·수입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 등 탄소세 인상과 환경세 개편이 진행되고 있다.

해양은 갯벌, 습지, 저서생태계 등 다양한 곳에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있다. 해조류의 경우는 광합성을 통해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대신 바이오에너지를 생산하는 효자이기도 하다. 2012년 5월 ‘네이처 지오사이언스’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연안 해조류의 경우 ㎢당 연간 8만3000톤의 탄소를 흡수해 육지 숲의 3만 톤을 크게 앞질렀다.

바다로 녹아드는 온실가스의 10%를 해조류가 해결해준다. 해양수산부에서는 해양생태계가 흡수·저장하는 온실가스인 블루카본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갯벌 염생식물 군락은 2025년까지 15㎢, 2030년까지 105㎢를 복원하고, 바다숲은 2025년까지 385㎢, 2030년까지 540㎢를 조성할 계획이다.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글로벌 거버넌스에 적극 동참하고 블루카본 등 탄소중립 미래 성장 분야에 대해 적극적인 기술 교류와 국제 공조를 강화키로 했다. 우리나라 기업에서도 탄소중립 실천운동으로 난방온도 2℃ 낮추고, 냉방온도 2℃ 높이는 데 전체 기업의 10%가 참여하면 연간 이산화탄소 약 5만 톤이 감축되고, 12억3000만 원의 경제 효과와 5500만 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유발한다고 한다.

학교에서도 2021 탄소중립 중점학교를 처음 실시해 학교 구성원이 일상 속에서 탄소중립 교육을 접하고 실천하는 활동을 통해 탄소중립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탄소중립 실천에 대한 국민인식 제고를 통해 기후재해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