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도매시장 정산회사 출범, 기대와 우려 공존
상태바
현장에서/도매시장 정산회사 출범, 기대와 우려 공존
  • 윤창훈
  • 승인 2013.10.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4년 넘게 끌어오던 중앙도매시장 내 정산조직이 비상장품목에 한해 주식회사 형태를 갖추게 되면서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받고 있다.
정산조직 설립은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의 주도로 논의가 시작됐으나, 유통주체간 의견 차이로 진척을 보지 못해왔다. 공사 측은 정산조직 설립으로 상장예외품목의 반입경로를 투명하게 조사할 수 있고, 이는 곧 상장예외품목의 유통질서 확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정산조직을 통한 출하대금 결제 구조상 정산수수료나 보증금 등 중도매인들의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공존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같은 부담은 출하주에게 전가될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 그동안 유통 전문가들은 공영도매시장의 본래 기능은 공익성인데 정산기구를 상법상의 주식회사로 만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을 제시해왔다. 하지만 정산자금 관리의 투명성 확보 및 효율성 제고를 명분으로 주식회사 형태가 되고 말았다.
더구나 정산회사의 운영비 충당도 중도매인이 추가로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면 유통 구조 효율화에도 역행하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시장도매인의 수익구조가 열악한 상황에서 정산비용을 추가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따르기 마련이다. 또한 시장도매인의 업무내역이 모두 공개되는데 영업비밀까지 공개해야 하는 점도 적잖은 반발이 우려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