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가공 산업 발전을 위한 제언
상태바
수산물 가공 산업 발전을 위한 제언
  • 김용진
  • 승인 2010.12.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
장공순 한국 수산물 유통가공협회장


수산업은 수산물을 포획하거나 생산하는 어업에 한정된 것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나 최근 수산업은 어업 중심의 1차 산업에서 2차 가공 및 3차 유통 및 서비스 등을 포괄하는 식품공급 산업으로 그 범위 및 역할이 확장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수산물 가공 산업은 소비자 선호 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응 등을 통하여 국민에게 안정적인 수산물(수산식품) 공급하는 식품 공급 산업으로서의 역할과 함께 국내산 수산물의 최대 수요처이면서 생산지 위주의 가공 공장 설립으로 유통비용 절감과 고용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등과 같은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면서 국내 수산업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경험 위주의 기술 의존이나 선진 기술의 제한적 모방 등으로 수산가공의 기술 발전의 한계가 있다. 수산가공산업은 기기의 고비용에 따른 투자 부담으로 자동화가 부진하고 타 업종에 비하여 열약한 근무 조건과 급여 조건으로 인하여 고급인력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수산가공산업 발전의 저해 요소로 들 수 있다면 대부분의 가공 업체가 영세한 중소기업 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자구노력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특히 관련 법 또한 가공정도에 따라 고차가공품은 식품위생법, 단순가공품은 수산물품질관리법의 두 가지 법률에 의해 각각 규정되고 있다. 더불어 가공업체에 대한 식품안전성인정기준(HACCP)시설 지원 또한 중소기업청의 지원을 받는 등 정부 정책적으로도 행정의 컨트롤 타워가 없는 상태여서 주무 부처에서의 과감한 정책적 지원 역시 미흡한 현실이다.
또한 신규 소비 수요 창출에 대한 노력 미흡, 고부가 수산가공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R&D)부족, 수산 가공 및 품질관리 전문 인력 양성 기능의 부족 등으로 수산 가공 산업은 많은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 봉착해 있다고 할 수 있다.
나아가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 향상과 이에 따른 웰빙 고품질 우수 수산물 소비에 대한 욕구와 한정된 자원에 기인한 수산물 품질 관리의 어려움은 수산물 소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말라카이드 그린 파동사태에서 보듯이 예측 불가능한 요인에 기인한 수산물 소비의 감소는 생산 어가 및 어업 종사자들의 소득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초래하고 있다. 이 때문에 지속적이고 예측 가능한 수산물 판매와 어업 종사자들의 소득 증가를 위해서는 원어 상태로 잡거나 채취하는 즉시 판매할 경우에 비해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어야 한다. 또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도록 하는 가공 관련 산업이 필수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체계가 요구된다.
통계청의 수산물 가공 및 저장 산업의 현황을 보면 2009년을 기준으로 10인 이상 업체 수가 796개, 종사자 수 2만2602명, 연평균 매출액 3조700억 원이다. 한국은행의 2008년 산업연관표상의 총산출액 순위를 보면 우리나라의 총 168개 산업부문 가운데 수산가공품 부문의 총산출액이 5조7000여억 원으로, 4조 6000여억 원인 수산어획부문과 1조7000여억 원인 수산양식 부문을 제치고 수산부문 중에서는 가공산업규모가 가장 큼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전체 산업 부문 가운데 107위에 그쳐 정부의 정책적인 뒷받침이 있다면 가공 저장 산업의 발전 여지는 충분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수산 가공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국내 연안 자원의 확보와 원양산 및 수입 수산물을 적극 활용하여 1·2차 가공업을 유지하는 동시에, 우수한 수산가공 인력 확보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세계 제1위의 수산물 생산국인 중국에서도 수산업 발전의 3대 지주로 어선어업, 양식어업, 수산물 가공산업을 꼽을 정도로 수산업의 개념은 확대되고 있다. 유럽 역시 수산물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면서 어업뿐 아니라 유통, 가공까지 대상에 포함하여 수산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각국의 정책이 수산물 가공 산업을 비중 있게 다루게 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수산 가공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질적인 구조개선에 보다 적극적으로 집중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수산물 가공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돼야 한다.
첫째, 국내 미활용 생산물을 활용하고 수산물 검사·검정을 자격을 갖춘 민간에 위탁함으로서 적기에 원료 공급이 충분히 될 수 있도록 하고, 수입산 원산지 표시에 대한 관리 감독을 보다 강화함으로서 안전한 수산가공 원료를 확보 하여야 한다.
둘째, 제품의 품질 제고와 안전성 향상이라는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HACCP, ISO 제도 도입업체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유통 및 판매과정상의 변질을 방지하기 위해 출하, 유통단계에서 안전 및 품질보전을 위한 관리 및 검사 체제의 구축 등 식품위생 및 품질관리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셋째, 소비자의 소비 패턴 변화에 부응하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신제품 개발을 위한 품목별 연구비 지원확대 및 연구 내용의 공개, 홍보 등이 절실하다.
넷째, 제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품질관리시스템 도입, 원산지 표시제도의 표기방법, 품질인증제도의 국내산 원료 의무적 이용규정 도입 등을 포함하는 중장기 정책방향 설정이 필요하다.
다섯째, 인력양성을 위한 수산물품질관리사 등의 제도를 도입하고 이를 채용하는 업체에 혜택을 주는 등 우수한 가공 산업 종사 인력 개발이 필요하다.

이상의 다섯 가지 제안을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실행한다면 우리나라 수산물 가공 산업의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