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실장 해운항만이 ‘독식’, 수산계 ‘부글부글’
상태바
해양수산부 실장 해운항만이 ‘독식’, 수산계 ‘부글부글’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1.02.15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정책실장에 김준석 전 해운물류국장 임명

수산·어촌 분야 정책을 총괄하는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 자리를 이제 해운항만 출신이 독점하게 됐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9일 수산정책실장에 김준석 전 해운물류국장을 임명했다. 해양정책실장에는 송상근 전 해양정책관이 승진해 해양수산부 내 실장 3자리가 모두 교체됐다.

김준석 수산정책실장은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지난 1993년 행시 36회로 공직을 시작해 국토해양부 항만유통과장과 물류정책과장, 해양수산부 해운정책과장, 기획재정담당관, 해양산업정책과장,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 해운물류국장 등 주로 해운항만 분야 정책을 담당해왔다.

김 실장은 기획관리실장으로 자리를 옮긴 엄기두 전 수산정책실장에 이어 연속 비수산 출신 실장이다. 수산(수산청) 출신으로는 최완현 현 국립수산과학원장이 실장을 지낸 이후 명맥이 끊겼다.

하지만 해양수산부 내 수산 출신 국장급들이 대부분 교육이나 산하기관, 지방 등에 머물러 있어 수산정책실장을 맡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현재 해양수산부 내 국장급은 국방대학교 교육 파견 중인 최용석 전 어업자원관, 양동엽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장, 피지대사를 역임한 후 지난 1월 말 국립수산과학원 서해수산연구소로 자리를 옮긴 조신희 소장, 부처 간 인사교류로 환경부 전북지방환경청장에 가 있는 정복철 국장,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인 홍종욱 국장 정도다. 수산청 출신으로는 우동식 국제협력정책관이 국장급으로는 유일하게 본부에 남아 있다.

이러한 인사 결과가 발표되면서 수산 분야 공직자는 물론 수산업계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높게 나오고 있다. 수산 홀대를 넘어 수산 지우기가 마무리 단계라는 지적도 있다.

수산 관련 한 단체장은 “해양수산부 재출범 당시 각각 50% 정도의 지분으로 통합됐는데 이제는 통합이라는 미명 아래 해운항만 출신들이 요직을 독식하며, 수산 분야 출신의 뿌리를 없앴다”며 분개했다.

또 다른 단체장은 “이번 인사를 통해 해양수산부의 수산 분야 위상이 그대로 드러났다”며 “수산 분야 정책이 외면받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