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수산업·어촌 위기 극복방안
상태바
강원도 수산업·어촌 위기 극복방안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1.01.18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충재 강원연구권 연구위원

강원도 수산업과 어촌의 침체가 심각해지고 있다. 수산물 생산은 3분의 1, 어업인구는 9분의 1 수준으로 감소했다.

특히 어획량 감소에 대한 대안으로 추진 중인 기르는 어업은 여전히 미약한 상태다. 천해양식은 멍게, 가리비 등 조방적 양식이 대부분이고, 내수면의 송어양식 등은 산업화 기반은 구축돼 있으나 소비량 감소로 현상 유지도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전체 어업인 중 여성어업인 비중은 30%, 여성어업인 경영주 비중은 8.2%로 낮은 실정이고, 수산식품산업의 경우 기업 수, 종사자 수, 부가가치 등은 강원도 식료품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았지만 최근 감소하고 있다. 어촌은 전체의 90% 이상이 소멸 위험이거나 고위험 상태이고, 어촌계는 여러 곳이 존립마저 위태로운 상황에 처해 있다. 

지속적인 지원과 투자에도 수산업과 어촌의 침체가 심화되는 것은 자립화 역량 부족이 주요한 원인일 것이다. 인적자원 부족과 고령화는 자립화를 더욱 어렵게 한다. 수산업·어촌 지원조직으로는 어촌특화지원센터, 귀어·귀촌지원센터, 귀어학교가 있고, 수산산업창업투자지원센터가 있다. 어촌의 침체가 심각한 만큼 어촌 활성화를 위한 3개의 지원조직이 설치돼 운영되고 있고, 수산제조업 육성을 위한 기업 지원조직으로 해양수산창업투자지원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지원조직은 제각기 운영되고 있으며, 지원조직 간 컨트롤타워가 부재한 상황이다. 어촌특화지원센터, 귀어·귀촌지원센터, 귀어·귀촌학교는 어촌 지원을 위한 조직으로 연계성이 높으나 서로 별도로 운영되고, 이들에 대한 통합적 컨트롤타워가 없는 상황으로 시너지 창출이 어려운 문제가 있다. 따라서 강원도 수산업, 어촌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분야별 밀착 지원체계가 구축돼야 한다. 

동해안의 여러 지자체에서는 해양바이오를 비롯한 수산업·어촌의 영역까지 아우르는 종합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동해안의 잠재력을 성장동력으로 연계하고, 어려운 수산업·어촌의 활성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강원도 농업·농촌만 하더라도 농촌활성화지원센터, 여성농업인지원센터, 농촌융복합산업지원센터, 신농정기획단 등 분야별 지원조직을 통해 밀착·맞춤형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사례에 비춰 수산업·어촌의 침체를 재난으로 인식하고 재난특별법을 제정해 정부의 중앙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또 중앙의 지원단과 지역 지원조직 간의 연계를 통한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다. 중앙은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역의 지원단(센터)과 연계하고 지역 개별단위의 사업화 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경영 지원 등 전문가 컨설팅 파견 지원 등에 나서야 한다. 

기존의 지원센터를 포함한 종합지원기관으로 ‘강원 해양수산산업연구원’ 설립도 고려해 볼 만하다. 어촌 지원은 어촌신활력지원단을 신설하고 어촌 활성화 컨트롤타워 역할을 부여해 기존의 어촌특화지원센터, 귀어·귀촌지원센터, 귀어학교 등과 연계해야 한다. 기업 지원은 수산물 수출가공 클러스터를 건립해 수산식품산업 종합 지원, 가공 고도화, 수출산업화 등을 추진해야 한다.

어촌신활력지원단 운영을 통해 어촌의 자립지원을 강화해야 한다. 또 어촌의 자립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어촌공동체 역량을 강화하고 정주여건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지역개발 기획, 정체성 연구 등 중·장기 계획 수립과 더불어 지역 어촌을 이끌 젊은 인력 양성 등의 종합발전계획을 세우고 일자리 창출 등에 나서야 한다. 마지막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어촌 활성화 전략을 수립하고 공유형 시제품 생산시설 등을 구축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