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소비 확대는 안전성 확보가 관건
상태바
 수산물 소비 확대는 안전성 확보가 관건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0.12.28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사태로 경제활동이 크게 위축됐음에도 수산물 소비는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소상공인을 비롯한 대부분의 산업이 부진의 위기에 직면한 상황에서 수산물 소비 증가는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올해 수산물은 온라인 식품 시장의 성장 등으로 온·오프라인 주요 판매처의 수산물 소비가 최소 2500억 원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대면 판매와 드라이브 스루 등의 할인행사 등으로 소비자들의 장바구니 부담도 최대 35% 완화돼 어업인과 소비자들이 함께 웃는 결과를 만들어냈다.


비대면 식료품 소비 증가 추세에 따라 수산물 온라인 구매도 함께 늘어나 전년 대비 2000억 원 이상 급격히 성장한 것이 확인됐다.

온라인 쇼핑몰도 11월 현재 전년 대비 87% 증가했으며 수산물 구매 고객 수도 11월까지 증가율이 86% 높아진 것으로 파악됐다.

수산물 소비 촉진행사에 참여한 마트 6개사도 수산물 매출이 전년 대비 570억 원 증가한 1조3131억 원을 기록했다. 비대면 시대에 수산물도 당당하게 한자리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


온라인, 비대면 판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식품의 안전성이다.

소비자들로부터 안전성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지 못한다면 외면받을 수 밖에 없다.

온라인 판매는 급격한 여론 형성이 가능하다.

제품 품평은 물론 악성 여론까지 순식간에 형성되고 퍼져나갈 수 있다.

전통시장이나 마트 등 기존의 대면 방식보다 다양한 이점이 있는 반면 한순간에 공든 탑이 무너질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가장 우선돼야 할 부분이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이다.


온라인상에서 수산물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구매 대상 품목의 가격과 편리성은 물론 생산과 유통, 제품의 안전성도 꼼꼼하게 살핀다.

특히 가족을 비롯한 함께 소비하는 이들을 위해 제품의 위해성 여부에 많은 신경을 쓴다.


유해물질 사용이나 항생제 잔류, 패류 독소, 방사능 등 수산물 위해요소를 철저하게 차단하고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단 한 건의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해당 제품은 순식간에 시장에서 사라질 수도 있다.


해양수산부도 이러한 수산물 안전 확보를 위해 안전성 조사를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최근 해양수산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부처와 민간전문가들이 참여해 농수산물품질관리심의회를 거쳐 마련한 ‘내년도 안전성 조사 추진계획’에는 안전성 조사 물량 및 분석 항목을 대폭 확대하는 방안이 담겼다.


사용이 금지된 약품 등에 대해서는 동시·다분석 항목 검사법을 도입하기로 했으며, 마비성 패류독소와 설사성 패류독소 검사도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고의로 반복해서 위해물질을 사용한 양식장은 특별 관리를 실시하고 항생제 등이 검출돼 부적합 판정을 받은 양식장은 1년간 2개월 주기로 특별검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해양수산부가 선제적으로 나서 생산 단계에서부터 안전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생산자들도 정부의 정책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 생산량 증가가 아니라 소비시장에 맞는 조건을 맞추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2024년부터 축·수산물에 대한 동물의약품 잔류관리도 강화한다.

어류와 소, 돼지, 닭, 우유, 달걀 등 5종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잔류허용물질 목록관리제도 시행계획을 얼마 전 발표했다.

국민들이 안전한 축·수산물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이 계획은 어류양식업계에 상당한 압박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항생제 사용이나 잔류물질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야 하기 때문에 생산뿐만 아니라 출하와 유통 단계에서도 많은 관리가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수산물 안전성 확보가 미래 생존의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명심하고 반드시 실천하는 자세가 필요한 것이다.


내수면어류양식업계는 지난 2005년과 2006년 말라카이트그린 파동을 겪었다.

회복하는데 몇 년이 걸릴 정도로 소비자들의 외면은 심각했다.

뱀장어도 항생제 검출 파동을 겪었으며 광어와 참돔 등도 잔류약품 문제로 속앓이를 하기도 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도 지난 5월 양식 뱀장어와 광어에 대해 항생제 잔류를 집중 점검하기도 했다.


유해한 수산물의 생산은 물론 유통되는 것을 어업인 스스로 차단하는 노력이 모아진다면 수산물이 비대면 시대에 각광받는 상품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또 한 가지는 정부의 수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제도 개선이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가 지속되고 있다.

그러나 원산지를 속이거나 허위 기재하는 사례가 발생하면서 소비자들의 신뢰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다.

중국에서 들여온 수산물의 국내산 둔갑 행위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이 때문에 정부가 철저한 생산이력제를 실시하고 유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산물 안전성 문제를 철저하게 관리·감독해야 한다.


또한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수산물을 매개로 한 식중독 발생 예방이나 안전한 수산물 선별 요령 등을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

계절별, 시기별로 발생하는 패류 독소나 바이러스 등 유해물질에 대한 정보도 신속하면서도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