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速)성장 육종향어에 주목하자
상태바
속(速)성장 육종향어에 주목하자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0.12.07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호 국립수산과학원 내수면양식연구센터장

국립수산과학원 내수면양식연구센터는 1929년 진해양어장으로 설립돼 내수면 양식산업 초기 잉어, 향어, 쏘가리, 메기, 가물치, 미꾸라지 등 주요 내수면 양식품종의 종자 생산과 보급에 중심적 역할을 해온 국가 연구기관이다. 
최근에는 연구 범위를 확대해 내수면 수산생물의 양식기술 개발, 주요 양식대상종 품종 개량, 친환경 최첨단 양식기술 개발, 종 보존 및 수산자원 보호구역 수자원 모니터링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해 ‘고부가 품종으로 친환경·융복합 내수면 스마트 양식기반 조성’을 전략목표로 선정하고 연구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양식 현장 요청에 따른 향어 품종개량 추진
우리나라 대표적인 내수면 양식어종 중의 하나인 향어는 독일에서 가죽잉어를 오랫동안 인위적으로 개량한 품종으로 이스라엘로 이식됐다고 해서 이스라엘 잉어(Israeli carp)로 불리며, 개량 잉어 중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보급돼 있는 양식품종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에는 1973년 도입돼 양식기술 개발에 성공했고 1980년대 양식 현장에 종자를 분양하기 시작했다. 1990년대에는 댐, 호소 등 가두리 양식이 번성해 1만 톤 이상을 생산하며 내수면 주요 양식품종으로 자리매김했다. 내수면 양식산업에서는 뱀장어, 메기, 송어에 이어 네 번째로 생산량이 많은 종(1523톤)으로 육질의 탄력이 뛰어나 식감이 좋고 회나 탕으로 인기가 높아 전체 내수면 어류 소비량의 15%를 차지하고 있다(통계청, 2019). 그러나 향어는 1970~1980년대에 도입된 이후 수십 년간 지속적인 집단적 근친교배로 유전적 다양성 축소 및 열성화에 따른 성장 저하와 폐사, 중국산 향어의 대량수입으로 인한 대외경쟁력 약화로 양식 현장에서는 향어 육종에 대한 지속적인 요청이 존재해왔다.


선발 육종으로 속성장 향어 현장 보급
내수면양식연구센터에서는 2013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첨단 육종기술을 접목해 ‘향어 품종개량 연구’를 수행했다. 지속적 근친교배로 말미암아 유전적 다양성이 축소된 국내산 향어의 형질 개선과 유전적 다양성 확보를 위해 유전적 다양성이 풍부한 중국산 향어 친어를 도입해 우량 친어 기초집단을 확보했다. 국내산 향어의 경우 체고와 비만도가 높은 형질을 가지며, 중국산 향어는 전장이 길고 체중이 무거우며 비늘이 적은 형질을 가지고 있다. 기초자료를 근거로 형태 형질 및 유전적 유연관계를 분석해 집단별 교배지침을 작성한 후 우량종자(핵집단)를 생산했다.
향어 우량종자 보급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전국 56개소 양식장에 115만 마리를 무상 분양했고 지속적인 양식 현장 육종효율성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양식 현장 모니터링 결과 육종향어는 사육기간이 18개월 만에 평균체중이 3.4kg까지 성장해 기존 24개월에서 18개월로 사육기간이 6개월이 단축됐고 체형 개선(체고가 높고 비늘이 적음)이 이뤄진 것으로, 30% 이상의 생산 원가 절감효과뿐 아니라 체형 개선으로 먹을 수 있는 가식부가 증가하고 현장에서 선호하는 비늘이 적어 상품성이 더욱 향상된 것으로 확인됐다. 내수면 주요 양식대상종 중 첨단 육종기술을 접목해 대량으로 우량종자를 생산하고 양식 현장에 분양하여 상품 출하 크기까지 사육한 어종은 향어가 처음이다. 


홍보와 현장 지원으로 창업과 소비 촉진
속성장에 대한 성과가 입증되면서 양식 현장에서도 꾸준히 육종향어에 대한 수요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매년 육종향어 분양 양식 현장 모니터링 결과 초기 생존율은 95% 이상으로 나타났고, 매년 10% 이상의 속성장을 보이고 있다. 육종향어 분양을 통해 우수종자임이 증명되고 향후에는 향어양식협회와 지자체 연구기관과 협력해 어미 관리부터 종자 생산 및 보급까지 기술이전과 협업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향어 소비 촉진과 홍보를 위해 2016년 시작된 제1회 향어축제부터 지속적으로 육종향어 전시 및 현장 기술 지원을 하고 있으며, 최근 코로나19로 취소된 향어축제를 대신해 향어 드라이브 스루 판매 및 시식회에는 양식 현장에 보급된 육종향어가 판매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